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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이란

“ 세계의 모든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서 모두가 평등해지고 모두가 잘 산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불가능할 수 있어요.
근데 이게 불가능해 보일지라도 우리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예전에는 노예제도가 있었지만
지금은 노예제도가 없어졌듯이 예전에는 여성이 많이 차별을 받았지만 지금은 많이 평등해진 것처럼요.
계속해서 우리가 하는 노력에 세계는 점점 더 좋아지고 있고,
계속해서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해 관심도 가지고 제가 할 수 있는 것부터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

세계시민교육 참여 학교 소감 중에서..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역할의식과 책임의식 필요

세계시민교육은 빈곤, 인권, 환경, 평화 등의 글로벌 이슈에 관해 배우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마을 사람들에 대한
공감력을 높이고 세계시민으로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며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역할의식과 책임의식을 갖게 합니다.

나의 가치와 존엄성, 이웃의 가치와 존엄성, 지구마을 모든 이웃의 가치와 존엄성, 지구마을 이슈에 대한 공감력 공동체에 대한 역할의식, 책임의식, 지속 가능한 세계,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세계시민

세계시민교육의 요소

  • 지식과 이해

    지속 가능한 세계,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에게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지구마을에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지구마을 이웃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식은 지구마을을 향한 관심과 기본적인 지식이 밑바탕이 됩니다.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에서는 빈곤과 개발협력, 인권, 기후정의, 평화에 대해 살펴봅니다.

  • 기술

    세계시민은 지구마을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은 토론하는 능력, 부정과 불평등에 도전하는 능력, 사람과 그를 둘러싼
    모든 환경을 존중하는 시각, 분쟁해결과 협동의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가치와 태도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축적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존감과 이웃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공감력을 발전시킵니다.
    또한 사회정의에 대한 헌신, 다양성 존중, 환경에 대한 관심과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노력,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믿음은 월드비전 세계시민학교를 통해 얻게 되는 세계시민의 가치와 태도입니다.

  • 실천과 행동

    보다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 모든 어린이가 풍성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지식보유 차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행동하는 세계시민의 자세와 역할을 배워야 합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문제와 더불어 국제 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해결, 변화시킬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모색하고 직접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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